티스토리 뷰

 

노령연금은 수급연령에 도달 시 노후생활 안정을 위해 가입기간에 따라 지급되는 국민연금의 가장 대표적인 급여이다.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으로 연령이 60세 도달 시 지급되는 것이 원칙이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썸네일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로 국민연금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지급되는 급여로써

수급자격은 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 이상이면 출생연도별 지급개시연령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소득이 있는 업무의 종사 여부, 가입기간, 청구연령 등의 조건에 따라 연금액이 감액되어 지급된다.

이때, 지급개시연령은 1953년생부터 점차 상향되어 1969년 이후 출생자부터는 65세에 연금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노령연금 출생연도별 지급개시연령 

     출생연도 1953 ~ 56년생 1957 ~ 60년생 1961 ~ 64년생 1965 ~ 68년생 1969년생 ~
     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61세 62세 63세 64세 65세
  조기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56세 57세 58세 59세 60세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지급개시연령에 도달하여 노령연금을 받고 계시는 분이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지급개시연령부터 5년 동안은 소득 수준에 따라 감액된 연금액이 지급되며, 이때 부양가족연금액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연금수급자의 소득이 있는 업무란 사업장 근로자와 사업자등록자 구분 없이 소득세법 규정에 따른 사업소득금액, 근로소득금액을 합산한 금액을 당해연도 종사 개월수로 나눈 금액이

 전년도 연말기준으로 산정된 연금수급 전 3년간의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액(2023년의 경우 월 2,861,091원) 보다 많은 경우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것으로 봅니다.

 

조기노령연금이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출생연도별 조기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이상인 사람이 소득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에 본인이 신청하면 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전이라도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이 경우 가입기간 및 처음 연금을 받는 연령에 따라 일정률의 기본연금액에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하여 평생 동안 지급받게 됩니다.

 

단, 출생연도별 조기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이후에 연금을 신청하여 지급받다가 노령연금 지급개시 연령 전에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할 경우는 그 소득이 있는 기간 동안 연금지급이 정지됩니다. 

조기노령연금수급권자가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게 되어 지급을 정지하는 이유는 조기노령연금은 소득이 없는 것을 전제로 일반적인 노령연금보다 일찍 지급하는 급여이기 때문입니다.

노령연금신청 방법 및 필요서류

 

1. 노령연금지급청구서(서명 또는 날인)

지급청구서 다운받기

2.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선원수첩, 장애인복지카드(장애인등록증))

3. 혼인관계증명서에 대한 상세증명서 (주민등록번호 포함)
     * 제적등본 추가될 수 있음
     * 대법원 혼인관계 등록자료가 공단에 입수되는 대상자의 경우 제출 필요 없음.


4. 수급권자 예금계좌

5.  배우자 외의 부양가족연금계산대상자가 있는 경우
    * 가족관계증명서에 대한 상세증명서 (주민등록번호 포함)

노령연금 신청 장소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 어디에서나 청구가 가능합니다.(국민연금 고객센터 국번 없이 1355)

지사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공단 홈페이지에서 ‘찾아가는 연금서비스’를 신청하거나 대리 청구 또는 우편, 팩스 등으로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위치 확인하기

 

방문상담 서비스 신청하기

 

노령연금은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발생한 때로부터 5년 안에 청구하지 않으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