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괴물'과 '옥자' 등 봉준호 감독의 다수의 영화에 출연한 원로배우 변희봉(본명 변인철)씨가 향년 81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변희봉 나이는 향년 81세입니다.

 

18일 유족에 따르면 변희봉씨는 이전에 완치 판정을 받은 췌장암이 재발해 투병하던 끝에 이날 세상을 떠났다고 전합니다.

고인은 2018년 방송된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췌장암 진단을 받은 사실을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1942년 6월8일 전남 장성군에서 출생한 고 변희봉은 살레시오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조선대 법학과에 입학했다 중퇴했습니다. 이후 서울에서 연극배우로 활동하다가 1966년 MBC 성우 공채 2기로 연예계에 발을 디뎠습니다.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고 변희봉은  드라마 제1공화국(1981),  조선왕조 오백년, 설중매 (1985),  찬란한 여명(1995),  허준(1999) 등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수사반장 등에서는 주로 악역을 맡았습니다.

 

고 변희봉은 봉준호 감독의 영화 플란다스의 개 (2000)에 출연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플란다스의 개에서 고인은 경비원 역할을 맡아 호평을 받았으며 이후 봉 감독의 영화에 자주 출연했습니다.

 

살인의 추억 (2003),  괴물 (2006) 등에 나왔습니다. 봉준호 감독의 페르소나가 고 변희봉 배우였습니다.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고 변희봉은 봉 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 가 2017년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됐을 때 현지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나 “70도 기운 고목나무에서 꽃이 핀 기분”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조선왕조 오백년, 설중매로 제21회 백상예술대회 TV부문 인기상을 받았고, 괴물로 제27회 청룡영화상 남우조연상을 받았습니다.  2020년에는 대중문화예술상 은관문화훈장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 훈장은 대중문화예술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가진 정부 포상입니다.

 

고인의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장례식장 17호실에 마련되었습니다.  발인은 오는 20일, 장지는 서울추모공원 - 흑석동 달마사 봉안당입니다. 아래 장례식장 링크를 첨부했으니 조문하실분은 참고하세요.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변희봉 프로필 약력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본명

변인철 (邊仁徹)

 

출생

1942년 6월 8일

전라남도 장성군 북이면 신평리 신창마을

 

본관

황주 변씨

 

학력

살레시오고등학교 졸업

조선대학교 법학과 중퇴

 

가족

부모, 배우자, 슬하 3녀

 

종교

무종교

 

데뷔

1965년 MBC 성우 공채 2기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1942년 6월 8일 전라남도 장성군 북이면 신평리 신창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살레시오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조선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했으나 중퇴하였습니다.

 

조선대학교 중퇴 후 서울에 올라와 처음에는 제약회사를 다녔습니다. 극단 산하에서 연극 배우로 활동하다 여러번 배우 모집에 응시했으나 탈락해 1965년 MBC 성우 공채 2기로 연예계에 데뷔했습니다.

 

당시에 데뷔한 성우 출신 중 배우로 전업한 경우가 많았는데, 이런 경우로는 비슷한 시기에 활동한 전운, 나문희, 정혜선, 김용림, 남일우, 한인수 등이 있습니다.

 

변희봉 별세 나이 프로필 병명 봉준호

처음 활동할 당시에는 본명 변인철(邊仁徹)을 사용하다 현재의 예명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드라마는 1970년 MBC 반공 드라마 홍콩 101번지로 데뷔한 이후, 수사반장 등에서 주로 범인 등 악역을 맡았습니다. 그러다 1980년대에 방영한 조선왕조 500년의 설중매 편에서 유자광 역을 맡으면서 배우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손금으로 점을 보면서 "이 세상은 내 손안에 있소이다"라는 대사를 했는데, 이는 당시 큰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변희봉은 인생 최초로 광고까지 찍었습니다.

 

그러던 2000년에 봉준호가 삼고초려하여 영화 플란다스의 개에 출연했습니다. 처음엔 봉준호의 출연 제의를 거절하려고 했으나, 봉준호가 그동안의 변희봉의 출연작을 줄줄 꿰면서 출연을 해달라고 설득을 하여 결국 승락했다고 합니다.

 

플란다스의 개는 흥행면에서 실패했으나, 변희봉이 맡은 경비원 역은 매우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2001년 장혁, 신민아가 주연으로 출연한 화산고에서는 사비망록을 탈취해 학교를 손에 넣으려는 음모를 꾸미고 학생들을 집요하게 괴롭히는 장학사 교감 선생으로 다시 한 번 악역 연기와 코믹한 연기를 같이 보여주면서 인상깊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화산고에서는 조연으로 출연하지만 출연 분량과 비중이 높은 조연이라서 거의 주연급으로 출연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