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으로 향하던 6호 태풍 ‘카눈’이 진로를 바꾸고 있습니다. 중국이 아닌 한반도와 일본을 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눈(Khanun)은 태국에서 제출한 태풍의 이름으로, 태국의 열대과일 카눈(잭 프루트)을 의미합니다.

태풍 카눈의 예상 경로와 일본 예상 경로를 알아 보겠습니다.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태풍 카눈 예상 경로

 

한국 기상청이 31일 발표한 태풍 카눈의  예상 경로에 따르면 카눈은 8월 1일 오키나와 남쪽 약 180km 부근 해상을 지나 2일 오후 9시경 오키나와 서남서쪽 약 260km 해상을 지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태풍 카눈은 북서진하면서 3일에서 5일 당초 예상 경로였던 상하이 남동쪽 해상에서 한반도 쪽으로 방향을 틀 것으로 전망됩니다.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태풍 카눈의 세력은 ‘매우 강함’으로 예측됩니다.

기상청은 "카눈 진행 방향 정면에서 북서풍이 불어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있다"며 "태풍 예상 경로에 변화가 생겼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와 일본·중국 기상당국도 태풍 카눈이 상하이와 오키나와 사이 바다에서 진로를 바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6호 태풍 카눈의 진로가 심상치 않습니다. 5호 태풍에 이어 곧장 중국 남부 해안을 향해 상륙할 거라 봤던 기존 예측과 달리 갑자기 방향을 동쪽으로 틀었습니다. 이제는 중국이 아닌 일본과 한반도 방향을 향하는 모양새입니다.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어젯밤까지만 해도 태풍은 오키나와 남동쪽에서 북서쪽으로 올라가 중국 상하이 부근 육상에 상륙할 거로 예측됐습니다. 그런데 오늘 발표된 태풍 정보부턴 태풍 진로가 아예 중국 내륙에 도착하기도 전 타이완 북동쪽 해상에서 방향을 꺾을 것으로 예보가 급선회한것입니다.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위 그림은 오후 4시에 발표된 정보인데요, 급격하게 달라진 진로가 눈에 띕니다.

 

태풍이 오키나와 남동쪽에서 북서진하다 8월 3일부턴 동중국 해역을 맴돌면서 조금씩 방향을 동쪽으로 틀 거로 예측된 겁니다. 이렇게 되면 당초 예상처럼 중국 상륙이 아닌 일본과 한반도 쪽을 향하는 셈이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진 않을지 걱정스러운 상황입니다.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카눈은 1~2일 사이에 최대풍속이 초속 50m(시속 180km)까지 위력이 강해지겠습니다.

카눈은 목요일인 3~5일 동중국해 부근에서 상당시간 정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때 이동속도는 최저 시속 5km로, 이는 성인이 걷는 속도 수준입니다.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태풍이 속도를 잃고 사실상 정지하다 싶은 이동 속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국내 영향 가능성 예측도 다소 미뤄졌습니다.

기상청은 이르면 3일, 늦으면 5일쯤 태풍의 국내 영향여부를 알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박중환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3일 이후 재편되는 중위도 기압계 상황에 따라 카눈은 고기압 지향류를 따라 이동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때 어떤 세력이 태풍을 견인할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태풍 카눈 일본 예상 경로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태풍 카눈 예상 경로 일본 예상 경로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하면서 일본 오키나와섬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피난 지시가 내려졌습니다.

카눈으로 일본지역에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NHK는 1일, 오키나와섬에 있는 나고시와 난조시, 우루마시 등 일부 지역에 폭풍 경보와 함께 대피를 당부하는 지시가 발령됐다고 보도했습니다.

 

1일 오전 9시 기준 카눈은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26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0km의 속도로 북서쪽 방향으로 이동 중입니다.

 

예상대로라면 1일 밤 9시쯤 오키나와 남쪽 약 170km 부근까지 근접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현재 중심 기압은 935hPa(헥토파스칼)로 강도는 '매우강'이며, 중심 부근에서 최대 풍속 초속 45m의 강풍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태풍의 영향으로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도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일 아침까지 오키나와 지역에 150mm의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태풍 카눈 경로 일본 기상청 윈디 열대저기압

제6호 태풍 카눈(KHANUN)의 예상 경로가 서쪽으로 조정되면서 전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입니다. 카눈의 경로와 한국 일본 기상청 정보에 대해 알아보고, 일본.영국.호주 기상청 정보를

malteselove.tistory.com

 

 

제네시스 GV70 2024년형 가격 예약 출시

제네시스 GV70 2024년형 출시되었습니다. 기본 가격은 5040만 원입니다. 제네시스 GV70 2024년형이 출시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GV70는 내연기관과 전기차 모두 연식변경을 통해 차체 측면 강

meupeac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