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행복해진다는 생각을 버리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많이 소유한다고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무언가를 소유하고자 한다면, 매우 힘든 삶이 이어질 수 있어요. 인간에게는 욕망의 자유가 있지만 욕망으로부터의 자유도 있습니다. 소유하는 것이 적을수록 행복한 사람도 있어요.

 

썸네일

 

1. 많이 가지면 행복할까?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한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가진 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함정에 빠지기 쉽습니다. 우리는 성공이 부와 재산과 같다는 메시지를 주입받고, 그 기준으로 자신의 가치와 행복도를 측정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생각이 과연 옳은 것일까?  가진 것이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하다는 생각을 버리면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을까?  대답은 '예스'입니다. 우리는 재산을 많이 소유하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일정 수준 이상의 행복은 물질적 소유나 부와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이 일관되게 밝혀졌다. 네, 맞습니다. 밥을 먹고, 옷을 입고, 따뜻한 집이라는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편안한 생활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전반적인 행복에 기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일정 수준 이상에서는 더 많은 돈과 물건을 얻는 것이 반드시 행복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물질적 소유를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스트레스와 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보다 더 많이 가진 사람을 따라잡아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비교와 불만족의 순환이 계속된다. 좋은 차를 샀지만, 옆집의 더 좋은 차를 보고 부러워하거나, 밤새 자기차가 안전할까 걱정한다면 낡은 중고차만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식당에 가서도 메뉴가 너무 많으면 우리는 혼란스럽습니다. 고르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한 가지만 나오는 백반집이 맘이 편할 수도 있어요.

 

2. 행복을 다른 곳에서 찾아보세요

 

반면, 소유가 아닌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행복의 열쇠가 될 수 있어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새로운 장소를 여행하고, 새로운 취미에 도전하는 것과 같은 경험은 물질적 소유물보다 우리의 행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경험은 사회와의 연결, 자기 성장, 참신함, 흥미진진함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남에 대한 친절과 대가를 바라지 않고 베푸는 행동은 물질적 재산이나 부와 무관하게 우리의 행복도를 높인다는 사실이 밝혀졌어요. 타인에게 베풀면 목적의식과 유대감이 생기고, 감사와 공감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이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에게  라면 한 그릇을 사줬는데 나에게 감사해하면 너무나 뿌듯하고 계속 그 베풂을 계속하고 싶어 집니다. 따라서 재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 생각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삶에 대한 불만족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경험이나 친절한 행동에 집중하면 물질적 소유와 상관없이 더 깊은 행복감과 행복감을 키울 수 있다. 특히나 많고 적음을 떠나서 남에게 베푼다면 더 큰 만족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결론적으로, 더 많은 물질적 재산을 추구하지 않고도 행복해질 수 있어요. 색다른 경험, 친절한 행동, 베푸는 것 등에 집중하면 부와 재산의 축적에 의존하지 않고도 더 풍요롭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어요.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사하며 힘든사람들을 도와주세요.

 

2023.04.26 - [건강한 주인의 삶] - 깨달음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깨달음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깨달음이란 무엇일까? 깨달음은 새로운 지식이나 통찰력을 얻음으로써 얻게 되는 깊은 이해와 깨달음의 상태를 말한다. 정신적, 철학적 맥락에서 깨달음은 의식의 고양, 내면의 평화, 고통으로

malteselove.tistory.com

 

반응형